캐나다 밴쿠버 성폭력 예방광고 : DON’T BE THAT GUY

14.03.27 2

(이미지 출처 : http://www.theviolencestopshere.ca/dbtg.php)

 

 

SEX WITHOUT CONSENT = SEXUAL ASSAULT
Also known as, RAPE.

동의 없는 섹스는 곧 성폭행이다.
알다시피, 강간이다.

 

근 몇 년사이 ‘묻지마 성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이유없는 성폭행, 특정한 대상을 정해놓지 않은 무분별한 살인, 강간 등. 피해자는 어린아이부터 20대~30대 여성까지 다양하다. 그런데 여기서 놀라운 점은 이러한 성범죄의 가해자들이 피해자와 이미 알고 있던 사람이 75%이상이라는 사실이다. 아는 오빠, 선후배, 직장상사, 동료 등 심지어 남자친구까지.

그래서 오늘 가져온 광고는 2011년 캐나다 밴쿠버 경찰과 성범죄예방 관련 여성단체들이 함께 진행한 'Don’t be that guy' 캠페인이다. 이 지면광고는 18세-25세 남성을 주요타깃으로 선정해 밴쿠버 번화가의 바(Bar)와 클럽 등 술을 판매하는 유흥업소에 7,8월 2달동안 진행되었다. 

 

‘Don’t be that guy’캠페인은 연쇄살인범 같은 싸이코패스들이 아니라, 위와 같은 상황을 '강간'이라고 미처 인식하고 있지 못한 주위의 평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18~25세의 남성 중 48%가 여성이 너무 취해서 관계를 가진 것을 모를 때, 그것이 강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Don’t be that guy'캠페인 이후 밴쿠버의 성폭력 비율이 10%가량 하락하였다고 하니 광고 효과는 확실했다. 성범죄율 하락에 실질적인 효과를 보이자, 밴쿠버 경찰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버전의 포스터를 계속해서 만들고 있다고 한다.

 

제인리

평범한 취준생으로 집에서 바닥을 긁다가 지금은
예술과 낭만의 도시, 프랑스 파리에서 현지가이드로 일하고 있다.
유럽을 넘어 전세계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꿈이다.

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