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이니’ 하고싶은 거 다해, 충성충성^^7

17.07.20 0

이니캔, 출처: 우리이니 

 

어느덧 취임 2개월 째를 맞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젊은층의 지지가 뜨겁다. 무엇보다 전직 대통령과 구별되는 흥미로운 현상은 2030의 높은 호응덕분에 대통령에 대한 ‘애정표출’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다는 사실이다. ‘우리 이니(문재인) 하고 싶은대로 다해’, ‘이니굿즈’, ‘충성충성^^7’등, 다소 격의 없어보이는 표현들은 현 대통령을 둘러싼 국민들의 애정표출이다. 물론, 그가 정치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기에 비롯된 현상이지만, 그가 매번 기존의 정치와는 다른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이고, 국내 최초로 온라인 정책 제안 플랫폼 <광화문 1번가>를 개설하는 등의 젊은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행보를 보였기 때문이다.

우리캔 화이트

 

우리캔

 

이니백

 

앙상블백

문츄백, 모든 사진 출처: 우리이니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고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우리이니>가 오픈했다. 굿즈문화는 팬덤 문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우리이니>가 더욱 특별한 건, 그 대상이 현직 대통령을 대상으로 했다는 사실과 굿즈 판매 이상의 사회적 환원을 도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이니>에서 발생한 일부 수익금은 소방복지재단과 피해자지원협회, 한부모 가정, 동물보호단체 카라에 기부된다. 아무래도 현 정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하는 가치와도 일맥상통하는 행보이기에 이들의 시도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우리이니의 수익금 일부는 기부금으로 쓰인다. 

 

‘우리이니’는 새로운 나라의 리더, ‘이니’가 추구하는 가치를 지향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방식으로 그의 가치실천에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생산자에겐 공정한 분배, 소비자에겐 합리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나아가 ‘우리이니’ 수익금의 일부는 도움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나누고자 합니다. 당신의 소비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곳, ‘우리이니’입니다.

출처: <우리이니> Brand Story

 

이니굿즈 손톱깎이, 출처: insight

 

최근에는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 교민들에게 선물했다는 ‘이니 손톱깎이’가 화제가 될만큼, 이니굿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다. 오죽하면 내일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하는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플리마켓>의 기념품으로 해당 손톱깎이가 등장했으랴. 물론, 난데없는 대통령 굿즈문화에 이질감을 느껴 거부감을 표현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여러 채널을 통해 표출할 수 있다면, 정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증대하고 더 나은 민주사회로 나아가는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들이 추구하는 본연의 가치가 굿즈를 통해 일부 실현될 수 있다면, 그것이 곧 ‘민주’의 실현일 것이다. 

김해인

읽는 사람이 즐거운,
언제나 유쾌한 글을 쓰고 싶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