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Features  /  REVIEW

[전시 리뷰] 개인과 집단의 기록, 결혼(結婚)

18.03.06 0

낮은 혼인율과 저출산이 주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지금, KF갤러리에서는 아세안 국가의 혼인 문화를 다룬 <화혼지정>展이 진행 중이다. ‘결혼’하면 떠오르는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꾸린다’는 인류 보편적인 특성은, 그 속에 내재한 속성은 같을지라도 서로 다른 형식으로 진행된다. 때문에 각 형식에는 민족 고유의 문화와 의례적 특수성이 녹아있다. 이번 전시는 ‘결혼’을 둘러싼 개인과 집단의 기억을 기록한다.

  

결혼식 방명록과 혼인신고서

 

(L) 바나나를 한입도 먹을 수 없을 때 까지, 옥수수를 깨물어 먹을 수 없을 때까지 서로서로 영원히 사랑하여라, 캄보디아, (R) 아버지가 짜게 먹으면 아들이 물을 찾는다(결혼할 때는 상대방뿐만 아니라 가족을 보면 그 특징과 습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 베트남

 

결혼은 밥먹는 것과 달라 입 속에 들어갔을 때 뜨겁다고 함부로 뱉거나 물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결혼을 경솔하게 대하면 안되며 수없이 많은 희생과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필리핀 

 

(위)빈랑나무 열매는 반으로 매끄럽게 쪼개진다.(갓 결혼한 신랑신부의 선남선녀같은 모습을 이르는 말), 말레이시아, (아래) 죽음이 갈라 놓을 때까지 항상 함께하기를

 

갤러리에 들어서면 화려한 타이포그래피와 일러스트가 가장 먼저 눈에 띈다. <Old sayings, New Truths>라는 대제목으로 묶인 위 작품들은 그래픽 디자이너 정진욱이 아세안 국가에서 구전되는 결혼에 관한 옛 표현을 시각적 이미지로 재해석 한 것이다. 이 외에도 각종 ‘혼담’을 다루는 다양한 방식(청첩장, 혼인서약식, 편지 등)이 병치되어 있다. 

 

1837년 가을 어느 혼례날, 국립한글박물관

2016년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소개된 바 있기도 한, 덕온공주(1822-1844. 조선의 마지막 공주)의 혼례를 서정적으로 재구성한 애니메이션. 이와 함께 순원왕후가 사위인 윤의선에게 보낸 한글편지를 함께 소개한다. 

 

내용일부, 장마철 더위가 심하니 염려를 떨쳐 버리지 못했는데, 더윗병으로 깨끗이 낫지 않았는가 싶으니 오늘은 어떠한지 염려하며, 덕온도 일전 두드러기 기운이 있고 날이 더워 그러한지 무엇 때문에 그런지 뒤척이고, 마른 안질도 있고 깔깔하게 말라보이기에 오창렬에게 물어 약방문을 내어 그제와 어제까지 두 첩 먹었으나, 두드러기 문덕 날밤부터 괜찮았는데, 이 약은 두드러기 말 하고 넣은 것이니 괜찮을지 의심스러워 약방문을 보내니 보고서 물어보소..(하략) 


 

본격적으로 전시장 안에 들어서면, 특별한 ‘혼례’의 순간을 담은 물품과 상징들이 즐비하다. 각국의 전통공예와 혼례복식, 장신구, 의례용품이 한데 어우러져 있다. 전시품은 아세안 10개국의 적극적인 기증과 대여를 통해 총 300여점 이상 모였다고 한다. 전시장 한 편에는 각 국의 혼례문화를 다룬 텍스트와 사운드, 영상 자료가 구비되어 있다. 

 

순서대로 캄보디아, 필리핀, 브루나이, 말레이시아의 전통혼례복 

각국의 전통혼례복과 장신구, 혼수품, 혼인 상징물


전시의 마지막 공간에는 결혼 이후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곳은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는 개인들의 만남과 화합, 새롭게 구성되는 삶, 그리고 누군가에게는 이주로 이어지는 생활을 비추어 본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국으로 이주온 동남의 여성의 삶을 다루는 시선과 한국에서 ‘딸’로서의 인생의 완성이 ‘결혼’과 맞닿아 있음에 별반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특별한 의도가 없을지라도, 결혼은 ‘여성의 희생’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작품처럼 느껴졌다.   

 

한국에 정착한 이주여성의 기록 

 

<윤미네집> 전몽각, 故전몽각 교수가 남긴 사진집 <윤미네집>은 가족을 향한 따듯한 시선과 성실한 기록으로 폭넓은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존의 사진집에 수록된 이미지뿐만 아니라 사진가 부부의 결혼 사진과 황혼기의 모습을 앞뒤로 덧붙여, 가족의 역사성을 새로이 반추하게 한다.   


전시기간 2018년 2월 7일 – 2018년 3월 22일 
운영시간 AM 11:00 - PM 8:00/월-금, AM 11:00 - PM 5:00/토 (*일요일 및 공휴일 휴관)
관람료 무료
전시장소 KF갤러리 (서울시 중구 을지로5길 26 미래에셋센터원빌딩 서관 2층)
문의 KF갤러리 / 02-2151-6520

김해인

읽는 사람이 즐거운,
언제나 유쾌한 글을 쓰고 싶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