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Features  /  Feature

공간 끼워 맞추기, 퍼즐주택

18.11.13 0

공릉동 퍼즐주택

 

공간은 사람의 취향을 반영한다. 때문에 누군가의 집에 방문하면, 그가 좋아하는 책과 음식, 즐기는 취미활동, 관심사, 선호하는 색상 및 취향을 유추할 수 있다. 그래서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공간은 중요하다. 직업에 따라 중요시하는 공간이 다르며, 가족 구성원에 따라 필요한 공간의 특성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가족에 대한 개념이 다양해지기 시작하면서 필요한 공간의 특성도 다양해졌다. 생각해보면, 1인가구와 반려동물이 함께하는 가구, 아이가 없는 부부, 자녀가 있는 기존의 가구 등, 각자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획일적인 주거공간을 갖는 것이 이상한 일이다. ‘퍼즐주택’은 이러한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각자에게 필요한 삶의 터전을 제시한다.

 

 

 

 

퍼즐주택은 내가 만들어가는 공동주택으로 단독주택의 다양성과 공동주택의 경제성을 살려 현재 주택 공급구조의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서로 다른 주거공간에 대한 생각들을 퍼즐처럼 맞춰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면 경제적이면서도 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주거공간이 만들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대주택이라도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집을 구성하고 꾸밀 수 있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퍼즐주택은 쉽게 말해서 설계단계부터 세입자를 모아 의견을 듣고,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퍼즐처럼 끼워 맞춘 공동주택이다. 예를 들어, 반려인 끼리 한 건물, 요리사 끼리 한 건물로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끼리 모여 입주를 결정하고, 전체 주거 공간을 개인에 맞게 나눈 뒤 서로 이웃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입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공간 인테리어 사례, 출처: 퍼즐주택

놀랍게도 퍼즐주택은 '전세' 시스템이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세입자'는 임의로 집을 수리하거나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여 공간을 구축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퍼즐하우스는 입주 전부터 세입자의 의견을 반영해 공간을 설계할 뿐만 아니라, 계약 만료 후 입주 당시 분양가로 매매할 수 있기에 입주민의 만족도가 높고 매매전환 역시 많다고 한다. 전세가 역시 주변 시세와 비슷해 당연 인기가 높은데, 이는 임차인을 미리 모집함으로써 은행에서 빌린 돈의 상황을 일찍 할 수 있기에 가능하다고 한다.

 

입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실제 시공사례, 출처: 퍼즐주택

 

부동산의 흐름은 일자리의 밀집과 가구형태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시기별로 선호하는 주거형태(한때 큰 평형의 아파트가 유행이었다가 현재 소형아파트가 유행이다)가 달라졌듯, 앞으로의 주거공간이 가족구성원의 선호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변형될지 기대되는 바다. 또한, 과거에 비해 공간 디자인과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많기에, 이러한 주거형태가 디자인 산업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진다. 

 

김해인

읽는 사람이 즐거운,
언제나 유쾌한 글을 쓰고 싶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