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s [전시 리뷰] 흑백의 세상, 헨킴 <미지에서의 여름>展 REVIEW

[전시 리뷰] 흑백의 세상, 헨킴 <미지에서의 여름>展

17.09.15   지금 구슬모아당구장에서는 흑백의 미지(未知)를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헨킴(Henn Kim)의 전시가 한창 진행 중이다. 전시장이 위치한 지하 출입구에 들어서면, 그의 작품과 맞아떨어지는 어두컴컴한 공간이 눈앞에 펼쳐진다. 그리고 백색등의 조명을 등지고 서서히 밝아지는 그의 작품은, 그간 헨킴이 보여준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하룻밤의 즐거운 꿈이 현실을 버티는 힘이 될 수 있다’는 작가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래서 현실을 상징하는 ‘검은색’과 꿈꿔왔던 환상을 의미하는 ‘흰색’은 조화를 이루며 여름 ‘밤’에 뜬 달과 함께 흥미로운 공간을 연출한다. 작가에게 ‘달’은 현실을 벗어나고 싶은 나를 위로하는 ‘치유의 상징’으로, 하늘을 올려다 볼 여유도 없이 바쁜 일상 0 Read more
Features 르네상스, 그래픽 디자인을 발전시키다 -2 CREATIVE STORY

르네상스, 그래픽 디자인을 발전시키다 -2

17.09.12 구텐베르크여, 타이포그래피 시대를 활짝 열어 주옵소서! -1에서 이어집니다.   1. 독일 인쇄업을 장악한 텍스투라, 시대적 요구에 당면하다.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를 제작했을 당시, 독일의 필경사들은 당대 널리 사용했던 좁고 각진 형태의 ‘블랙레터’로 금속활자를 제작했다. 추후, 이는 모양이 직선 형태로 더 뾰족하고 단단한 모양의 ‘텍스투라’ 타입페이스로 발전한다. (텍스투라는 블랙레터 서체 중 하나로 중세 유럽 고딕 양식을 잘 드러낸다. 그만큼 강한 직선이 강조되어 힘과 권위가 느껴진다.) 텍스투라는 곧 독일 인쇄업자들의 기본 활자가 되었다.   ▲ 블랙레터 스타일의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 출처: http://m.font.downloadatoz.com   하지만 인쇄술의 발전과 함께 ‘텍스투라’에 문제점이 발생한다. 당시에는 금속활자가 개발되었어도 책은 여전히 고가였다. 때문에 0 Read more
Features 예술이 아니었다면, 프리다 칼로 & 야요이 쿠사마 Feature

예술이 아니었다면, 프리다 칼로 & 야요이 쿠사마

17.09.08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   미국의 인기 코미디드라마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은 여성 교도소에서 수감생활을 하게 된 한 여성의 이야기다. 주인공이 교도소에 처음 입소하여 동료 수감자에게 듣게 되는 대사는 우리가 인생에서 마주하는 고통을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알려준다.   “티베트의 수도승들은 염색된 모래를 가지고 거대하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지. 며칠이나 몇 주 동안 공들여 완성한 다음 다 지워버려. 이곳에서의 경험을 만다라라고 여기도록 해. 최대한 의미 있고 아름다운 걸 만들어.”   만다라, 출처: <동휘스님의 해피붓다 해피만다라>   만다라(Mandala)는 불교의 진리를 상징하는 불화(佛畫)다. 그림의 형태는 원형이나 삼각, 사각의 특정한 경계를 여러 겹으로 겹쳐 연출한다. 그리고 그 안에 0 Read more
Features 인체의 미학 CREATIVE STORY

인체의 미학

17.08.24 <Dancer After Dark> Jordan Matter   애니메이션 <주토피아>에서 인상깊은 장면이 있다. 여러 동물들이 모여 운동을 하는 장면이다. 별로 특별할 게 없어 보이는 이 장면이 기억에 남는 건, 나체로 운동하고 있는 다른 동물을 보며 부끄러워하는 주디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동물들은 원래 옷을 입지 않는데, 영화속 동물들은 언제부터 나체를 부끄러워했을까? 동시에 인간 역시 나체로 있는 게 본모습이었을텐데, 어째서 알몸을 부끄러워 하는 걸까? 문득 조던 매터(Jordan Matter)의 사진을 보고 있자니 <주토피아>의 한 장면이 떠올랐다.    <Dancer After Dark> Jordan Matter 시민들의 놀란 표정이 당당한 무용수의 몸짓과 대립된다. 마치 원래부터 그래왔던 것처럼 무용수의 몸짓은 가감이 없다. 되레 무용수를 보는 당황한 시선이 이질적이게 느껴질만큼, 나체는 도시 속에 자연스레 녹아있다. 그런 0 Read more
Features [포럼리뷰] 취향은 어디에 REVIEW

[포럼리뷰] 취향은 어디에

17.08.23   지난 18일, DDP 살림터에는 디자인 컨설팅 회사 PPS 구병준 대표와 오세현 간송미술관 연구원의 포럼이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취향은 어디에>라는 주제로 각자가 정의하는 취향을 살피는 시간이었다. 흥미롭게도 두 연사는 각자의 시선에 어울리는 ‘취향’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했다. 구병준 대표는 다양한 사회문화현상을 담은 ‘취향’을 선택(select)과 수집(collect), 공유(share)와 사유(private)의 조합으로 정의했다. 그에 따르면, 수집된 공유는 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는 ‘재단(foundation)’으로, 수집된 사유는 물건의 이야기를 담은 ‘경매(Auction)’로, 선택된 공유는 트렌드와 문화를 형성하는 브랜드(Brand)로, 선택된 사유는 취향과 철학의 형태로 발현된다. 때문에 취향은 수많은 것들 중 자신을 반영하는 물건의 선택으로 0 Read more
Features 구텐베르크여, 타이포그래피 시대를 활짝 열어 주옵소서! - 1편 CREATIVE STORY

구텐베르크여, 타이포그래피 시대를 활짝 열어 주옵소서! - 1편

17.08.08   1. 무너진 세기 끝에서 발견한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찬란한 로마시대가 끝나자 유럽은 어둠의 시대라고 칭하는 중세시대에 돌입하게 된다. 정교했던 행정체계가 무너지고, 내륙과 바다를 가리지 않는 약탈과 살인이 끊이지 않았다. 안전한 교역로가 없어지자 무역은 점차 단절되었으며, 심각한 물자 부족으로 사회는 점점 가난해졌다. 그야말로 ‘무너진 세기’였다.  그렇다면, 중세 유럽인들은 이런 암울한 시대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을까?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를 가장 큰 요소로 꼽고 싶다. 금속활자의 개발이 그동안 특정 계층만이 향유하던 인간지식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고 널리 전달함으로써 정보교환의 획기적인 발달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금속활자의 탄생과정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 구텐베르크는 금속활자가 세계의 끼칠 영향을 예상했을까? 2. 황금알을 낳는 산업인 금속활자 인 0 Read more
Features [전시리뷰] 온갖 곡선의 조화 <카림 라시드>展 REVIEW

[전시리뷰] 온갖 곡선의 조화 <카림 라시드>展

17.07.31 <Desing your self>展 지금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는 세계 3대 디자이너 카림 라시드의 <Design Your Self>展이 진행 중이다. 이번 전시는 아시아 최초로 개최되는 전시이자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전시다. 카림 라시드가 직접 디자인 한 전시장에는 뉴욕스튜디오에 소장하고 있는 디자인 스케치 원본과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조형물과, 가구, 오브제, 미디어 작품까지 총 35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어있다.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수려한 곡선을 뽐내는 유기적이고 독창적인 제품이 관람객의 마음을 유혹하고 있었다.   <플레이저 이스케이프(Pleasurescape)>   카림 라시드의 작품에서 눈여겨 볼 수 있는 건, 그가 디자인한 대부분의 작품이 곡선형태를 띈다는 점과 관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 관람객들이 디자인을 더욱 친숙하게 느끼길 바라며 특별 기획했다는 <플레이저 0 Read more
Features ‘민화’의 밀라노 여행 REVIEW

‘민화’의 밀라노 여행

17.07.24 제2회 <한국민화밀라노특별전>, 출처: 한국민화협회 제공    지난 2017년 7월 7일부터 7월 13일까지,이탈리아 밀라노 *루치아나 마탈론에서 제2회 <한국민화밀라노특별전>이 개최됐다. 우리나라 대표 그림인 민화가 이탈리아로 머나먼 여행길을 떠난 것이다. 이번 ‘한국 민화 밀라노 특별전’이 개최될 수 있었던 건, 작년에 개최한 <한국·이탈리아 동행전>에 출품한 민화가 도자기 및 여타 회화, 공예품과 소개되며 현지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작가 33명만 참여했던 작년의 전시보다 규모가 커져, 이번 전시에는 무려 163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전시가 개최된 ‘루치아나 마탈론’은 2000년에 설립되어 관광객들과 현지 거주민들이 다양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전시를 계획하는 갤러리다.    엄재권 한국민화협회회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기대 이 0 Read more
Features [현장 스케치] 묵묵히 제 할일을 하는 <원심림> REVIEW

[현장 스케치] 묵묵히 제 할일을 하는 <원심림>

17.07.24 <원심림> 삶것, 출처: 노트폴리오 매거진 지금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외부에는 건축가 ‘삶것(양수인)’의 <원심림>이 설치되어 있다. 작가가 만들어낸 단어이자 작품 제목인 ‘원심림’은 숲을 의미하는 ‘원시림’과 그 안에 자리하고 있는 나무들의 생장 동력인 ‘원심력’을 합성한 것이다. 가볍고 경제적인 건축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 온 작가는, 간단한 기계장치를 통해 나무와 비슷하게 생긴 모양의 ‘원심목’들로 이뤄진 하나의 숲인 원심림을 조성했다.   <원심림> 삶것,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공원에 들어서기 전, 작품에 대한 안내판을 무심코 지나치면 이러한 설치물들이 단순히 미술관 앞이라서 설치된 ‘특별한 인테리어’쯤으로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작품은 미술관이란 공간 특성과 어울리는 자태를 하고 0 Read more
Features [현장 스케치]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2017 REVIEW

[현장 스케치]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2017

17.07.24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2017   지난 7월 20일부터 23일까지 코엑스 D홀에서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2017>이 개최됐다.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는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디자인 분야를 소개하는 전문 전시회로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와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고자 하는 젊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관련 분야의 대표 행사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이번 페어는 기존 행사보다 규모와 다양성에서 발전한 형태로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Drawing Book Project   픽셀 아티스트 주재범, CA x Notefolio <MY FOLIO> 인터뷰 보러가기https://notefolio.net/joojaebumhttp://joojaebum.com 일러스트레이터 설동주, 노트폴리오 아카데미 <스킬업 드로잉> 강좌정보 보러가기http://skinheduck.com   0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