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s 디레디레 : 천천히, 내 영혼이 따라올 수 있도록 REVIEW

디레디레 : 천천히, 내 영혼이 따라올 수 있도록

15.09.22   정신 없이 일주일이 지나갔다. 올해도 4달이 채 남지 않았다. 바삐 흘러가는 시간, 이 날이 저 날 같고 저 날이 이 날 같다. 문득 ‘잘 살고 있는 걸까’는 생각에 잠겨있던 날, 바쁜 발걸음을 붙잡은 말이있었다. ㅡ디레디레. 천천히 천천히. 내 영혼이 따라올 수 있도록. 그래, 나는 왜 이리도 서둘고 있었을까.     디레디레 왠지 어깨를 다독여주는 것도 같고, 내 말에 고개를 끄덕여주는 것도 같은 이 말은 ‘천천히 천천히’를 뜻하는 인디아어다. 독특한 어감을 가진 이 단어를 전시의 제목으로 건 사람은 시인 ‘박노해’다. 그는 올 여름부터 내년 봄까지 종로의 한 카페에서 인디아의 풍경과 자신의 생각이 어우러진 사진을 전시하고 있다.   한 잔의 차를 급히 마실수록 차는 빠르게 바닥나듯 빠르게 달려갈수록 주어진 삶은 빠르게 줄어들지요.   그는 우리 영혼이 우리의 삶을 0 Read more
Features 2015년, 플러스 사이즈가 살아남는 법! popular & design

2015년, 플러스 사이즈가 살아남는 법!

15.09.14 - 플러스 사이즈를 위한 매거진 <66100>의 편집장 김지양, 출처: http://kr.wsj.com   처음 김지양씨를 봤던 기억이 난다. 그녀와 친분이 있는 지인이 그녀의 SNS에 댓글을 달았다. 패션지 <보그>와 함께 화보를 찍었다는 내용의 글이었다. 후에 구글에 그녀의 이름을 치고 화보사진을 구경했다. 같은 플러스 사이즈 소유자인데도 그녀의 플러스 사이즈 몸매가 눈에 들어왔다. 보통 이런 글을 쓸 때 ‘그녀의 자신감이 먼저 보였다.’는 말을 먼저 하지만 솔직히 ‘몸매’부터 눈에 띄었다. 연달아 이렇게 화보를 찍기까지 그녀가 한국에서 들어야만 했던 인신공격적인 말들이 상상됐다. 그러고 나서야 그녀의 자신감이 느껴졌고 그녀가 부러웠다. 그것도 엄청 많이. 코르셋을 입고 스타킹을 신고(그것도 사람들이 플러스 사이즈 몸매는 입으면 안 된다고 못박은 줄무늬 스타킹!) 아름다운 웃음을 짓는 그녀가 엄 0 Read more
Features [디자인 북 리뷰] 생동하는 역설의 힘! REVIEW

[디자인 북 리뷰] 생동하는 역설의 힘!

15.09.09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노트폴리오 매거진>에서는 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시선을 비추기 위해 디자인 북 리뷰를 기획했습니다. 책을 통해 낯선 디자인을, 세상을 보는 다양한 시선을 접해보세요. #01. 생동하는 역설의 힘, Street Art! 글: 김재웃 <그라피티와 거리미술> 애너 바츠와베크 지음, 이정연 옮김, 2015, 시공사    어쩌면 인간의 역사는 저항의 역사인지도 모르겠다. 원시부터 인간은 외부 자연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벽을 세웠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었으며 (그것은 자연으로부터의 저항이었다), 건축이 발달하고 도시라는 문명을 이룩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역사의 흐름은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부터 저항하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저항, 그것은 인간의 본능이었다. 책에서 이야기하게 될 <그라피티와 거리미술>도 어쩌면 인간의 본능과 함께 한 역사다. 인간 최초의 미술을 원시 동굴 벽화에서 찾는 것도 그렇고, 0 Read more
Features 미친 자들을 위한 안내서 :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Feature

미친 자들을 위한 안내서 :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5.09.04 -영드 <한니발> 에서 프랜시스 달라하이드의 등장 신출처: http://geekandsundry.com/ - 윌리엄 블레이크의 〈위대한 붉은 용과 태양을 입은 여자(The Great Red Dragon and the Woman Clothed in Sun)〉에게 경배하는 달라하이드 출처: http://www.liveforfilms.com/   영화 역사상 가장 소름 끼치고 악랄하며, 지능까지 높은 악역을 꼽을 때 꼭 꼽히는 이가 바로 <양들의 침묵> 속 한니발 렉터 박사다. 안소니 홉킨스(Anthony Hopkins)가 렉터 박사의 역할을 맡았던 이 영화는 1992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며 스릴러물의 바이블이 되었다. 그리고 2013년 미국 NBC에서는 이 한니발 시리즈를 리메이크한 <한니발(Hannibal)>을 방영하기 시작했다. 결코 높지 않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매니아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은 0 Read more
Features 손 안의 크리에이터 : 인스타그램을 끊을 수 없는 이유 CREATIVE STORY

손 안의 크리에이터 : 인스타그램을 끊을 수 없는 이유

15.09.04   나는 어디서나 무난한 사람이었다. 학창시절 출석번호도 중간쯤, 크지도 작지도 않은 키와 정상을 벗어난 적이 없는 몸무게, ‘낯이 익다’는 말을 자주 듣는 평범한 얼굴을 가졌다. 그래서인지 어릴 적부터 개성이 뚜렷한 친구들에게 호기심이 많았다. 전자메일보다 손 편지, 디지털 북보다 종이 잡지를 좋아하는 지극히 아날로그적인 사람이지만, 유독 인스타그램을 끊지 못하는 이유 역시 ‘개성 넘치는 아티스트’ 때문이다. 그들이 있기에 나의 일상은 조금 더 특별해진다. 1. 무라드 오스만(muradosmann) @muradosmann     ‘인스타그램 따라 찍기’ 열풍을 불러일으킨 무라드 오스만(muradosmann)은 해시태그만 검색해보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지인의 카카오톡 프로필에도 종종 등장하는 그의 사진은 ‘연인의 뒷모습’이라는 동일한 컨셉의 시리즈물로 뜨 0 Read more
Features 남자와 여자는 화성과 금성에서 오지 않았다, Genderless Fashion popular & design

남자와 여자는 화성과 금성에서 오지 않았다, Genderless Fashion

15.09.02 <구름이 지나간다> 수아조, 출처 : http://www.notefolio.net/suuajo/37970     커뮤니케이션을 학문으로 배우다 보면(특히 연인간 커뮤니케이션) 너무나 유명한 책이 등장한다. 바로 그레이 박사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남자와 여자는 서로 근본부터 다른 종족이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라는 의미다. 어느 정도 맞는 말이다. 자라며 배운 것은 같아도 보고 듣는 건 다르다. 그러니 서로 같은 말을 두고 해석하고 표현하는 방법이 다를 수 밖에. 그래서 그레이 박사는 서로 다른 행성에서 온 이 두 생명체가 어떻게 현명하게 커뮤니케이션 할지 가르쳐 준다. 그러나 최근 이 이론에 의문을 품은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논문 제목은 바로 <Men And Women Are From Earth>. “남자와 여자는 지구에서 왔다”. 그레이 0 Read more
Features 여인의 초상, 워터하우스(Waterhouse) Feature

여인의 초상, 워터하우스(Waterhouse)

15.08.26 - 영화 <The Best Offer> 포스터       경매에서 제시되는 ‘최고 경매가’를 뜻하는 ‘The Best Offer’를 타이틀로 내건 이 영화는 경매사 올드만의 이야기이다. 주인공 올드만은 <OLDMAN’S AUCTION HOUSE>의 대표이자 최고의 경매사다. - 영화 <베스트 오퍼> 포스터출처: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1248       그는 특유의 완벽주의와 결벽증으로 성공했지만, 치명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들과 대화는커녕 눈조차 마주치지 못한다는 것. - 영화 <베스트 오퍼> 포스터출처: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1248     1 Read more
Features 거리를 밝히는 아티스트 : 껌딱지와 하늘을 캔버스로 CREATIVE STORY

거리를 밝히는 아티스트 : 껌딱지와 하늘을 캔버스로

15.08.24   꿈만 같던 여름휴가가 지나갔다. 오후에 있을 미팅 준비 대신 따가운 햇볕을 가려 줄 모자를 준비했고, 늘 손에 있던 자그마한 수첩 대신 카메라를 들었다. 일상으로 돌아와 사진을 훑어보니 푸르른 하늘이 가장 많이 담겨있다. 평소, 하늘 볼 일이 참 없었는데 늘 그 자리에 있던 하늘은 생각보다 훨씬 더 아름다웠다. 왜 이 예쁜 걸 무덤덤하게 지나쳤을까. 프랑스 비주얼 아티스트 ‘benjamin lozninger’도 이런 마음에서 <Cloud project>를 시작하게 된 게 아닐까는 생각이 든다. 파리에서 처음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거리를 밝고 아름답게 만들자는 목표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구름이 둥둥 떠 있는 푸르른 하늘 하나로 잿빛 도시가 이토록 달라 보일 수 있다니. 이 하늘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 덕분에 파리는 물론, 미국 곳곳을 환히 밝히고 있다. 그가 만든 아름다운 하늘을 사진을 통해 거닐어보시라. - 출처: www.l 0 Read more
Features 꽃이 담긴 패션과 당신의 판타지, Esprit Dior popular & design

꽃이 담긴 패션과 당신의 판타지, Esprit Dior

15.08.18 - 동대문 디지털 플라자(DDP), < ESPRIT DIOR-디올 정신>展, 출처: http://www.dior.com/ 8월 25일까지 열리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의 <ESPRIT DIOR-디올 정신>展에 다녀왔다. 패션 브랜드 디올의 창시자인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의 쿠튀르 드레스부터 현재 디올의 수장인 라프 시몬스(Ralph Simmons)의 드레스까지 한자리에 모였다. 전시에서 마주한 디올의 디자인 정신은 크리스챤 디올의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찬사다. 디자이너 아제딘 알라이아 (Azzedine Alaia)가 여성의 곡선을 이용해 밀착된 섹시함을 표현했다면, 크리스챤 디올은 드레스를 이용해 여성의 아름다움을 최대치로 이끌었다. “드레스는 여성 실루엣의 비율을 찬양하기 위해 세워진 일시적인 건축물이라고 생각한다.”며 건축가를 꿈꾸던 어린 시절을 기억이라도 하듯, 드레스를 건축물에 비유하며 우아한 디올 레이 0 Read more
Features 젊은 예술가의 자상화, 삶에 대해 사유하다. Feature

젊은 예술가의 자상화, 삶에 대해 사유하다.

15.08.13  - <자화상> 빈센트 반고흐. 1889, 오르세 미술관   위 그림은 반 고흐의 <자화상>이다. 앞으로 죽 늘어놓을 장황한 말들과 있는 힘껏 멋을 부릴 문장에 앞서 그림을 먼저 던져놓는 이유는 우연히 이 글을 읽게 될, 아니면 가볍게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를 수도 있는 당신과 ‘어느 문제’에 대해 생각을 공유하고 싶어서다. 우선 이 글을 타이핑하고 있는 지금의 나는, 이 글을 읽고 있을 당신의 존재가 궁금하다. 마치 반 고흐의 자화상이 가진 눈이 나를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는 것처럼 나는 글을 통해 내 존재의 자화상을 그리고 그것을 통해 당신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비록 일방적인 소통일지라도.   나는 미술 평론가들이 정의내린 고흐의 자화상에 대한 설명을 쉽게 이해할만한 지식을 갖지 못했다. 모르는 자의 변명일수도 있겠지만, 설령 그 정도의 지식을 가졌다 할지라도 적어도 지금은 있는 그대로 그림을 이해하고 싶다. 예술은 1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