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의 세계를 눈으로 실현하다. by. 미셸 공드리 (Michel Gondry)

15.07.08 0


-영화 <수면의 과학> 中, 출처 : 네이버 영화

 

 

 

말도 안 되는 큰 손을 가진 남자가 대결하는 듯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언뜻 유치해 보이지만 이 장면을 연출한 감독이 미셜 공드리(Michel Gondry)라는 것을 알면 모든 게 이해된다. 그가 만든 작품을 하나 하나 감상하다 보면 그 특유의 연출에 매료된다. 미셜 공드리는 <매트릭스>에서 ‘모핑 기법’을 처음 사용한 감독으로 ‘상상을 현실로 만들었다’고 호평 받았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을 스크린으로 옮긴 최초의 감독이었기 때문이다.


- 미셸 공드리, 출처 : http://cinesourcemagazine.com

 

 

- Björk, Bachelorette (Official Music Video)

 
 - The Chemical Brothers , Go 



 

어릴 적부터 화가 혹은 발명가가 되고 싶었던 공드리는 그래픽을 전공하면서 자신의 상상력을 뮤직비디오와 광고, 단편영화 등 다양한 영상작업에 접목시켜 세상에 선보였다. 독특한 기법으로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지만, 그의 연출력이 돋보였던 작품은 한 번 보면 잊지 못한다는 <이터널 선샤인>이다. 당시 코미디 영화에만 출현하던 짐 캐리(Jim Carrey)가 가슴 찡한 멜로 영화에 출현하는 것도 신선했지만 <이터널 선샤인>의 결속력 있는 내용과 그만의 연출력은 관객에게 쉽게 지워지지 않는 인상을 남겼다. 지우려고 해도 쉽게 지워지지 않고 지우려면 또 다른 고통을 수반하는 것 같은 <이터널 선샤인>의 짜임새는 한 번보고 두 번 봐도 다시 찾아보고 싶게 만든다. “기억은 지워도 사랑은 지워지지 않습니다.”는 카피가 이터널 선샤인의 모든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 영화 <이터널 선샤인>, 출처 : 네이버 영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이 탄탄한 내용으로 주목 받았다면 공드리의 <수면의 과학>은 그만의 연출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스테판(주인공)은 스스로의 예술적 재능을 발휘할 수 없는 현실에서 흠모하는 여인과 운명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한다. 전반적인 내용은 미셸 공드리 자신의 얘기가 아닐까 싶다. 마치 공드리 머리 속에 있는 세계를 영화로 만들어내 스테판에 자신을 대입한 것 같다. 거기에 타임머신, 달리는 말 인형 등 사랑스러운 소품과 발명품들은 영화 속의 환상적인 이미지를 더한다.



- 영화 <수면의 과학>, 출처 : 네이버 영화

 

 


미셸 공드리의 영화를 처음 접한 사람 이라면 <수면의 과학>이 정신 없고 산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듯 어지러운 전개와 이해할 수 없는 소품의 등장은 미셸 공드리의 성격과 연출 그 자체를 보여준다. 따라서 ‘과연 이게 현실일까 상상일까’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면 미셸 공드리 작품을 이해하고 충분히 즐기고 있는 것이다.


- 영화 <수면의 과학>, 출처 : 네이버 영화

 

 

 

<수면의 과학>이 현실과 상상의 전개를 보여준다면, <무드 인디고>는 완벽한 상상 속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기존의 작품들과는 별개로 <무드 인디고>는 일상에서 꿈이 실현된다. 전매특허인 그의 ‘수공예 표현’과 ‘오버스러운 과장’이 영화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 영화 <무드 인디고>, 출처 :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4482924

 



프랑스 특유의 강렬한 색감이 영화 전체를 이끌어간다. 제목 <무드 인디고>에서도 알 수 있듯, 몽환적인 색채는 영화를 전개하고 주인공은 물론 감독이 느끼는 감정의 흐름을 표현한다. 이렇듯 영화 전반에 흐르는 색감의 변화는 인간의 삶을 반영한다. 항상 행복할 수만은 없는 인생의 희로애락이 미셸 공드리만의 연출과 색감으로 잘 엮어진 것이다.


- 영화 <무드 인디고>, 출처 : 네이버 영화

 

 

 

미셸 공드리를 알고 싶다면 그의 작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말하고 싶다. 당혹스럽기도 하겠지만 어린아이가 상상력을 읊조리듯, 미셸 공드리는 자신의 상상력을 영화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만약 자신과는 다른 누군가의 상상력을 엿보고 싶다면 미셸 공드리의 작품을 통해 꿈과 현실의 간극을 직접 느껴보길 바란다.


 

배앓이

꿈을 꿀 수 있다면, 이룰 수 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