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piration 자기 모순(矛盾) 속의 합리화 by. 공병훈 Inspiration

자기 모순(矛盾) 속의 합리화 by. 공병훈

15.04.08   누구나 한번쯤 ‘자기 모순(矛盾) ’에 빠진 적이 있을 것이다. 꼭 필요한 걸 사러 나갔다가 1+1 상품을 쥐고 나오는 것처럼. 쉽게 생각하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모습이지만 가끔 이런 내 자신이 멍청한 것 같다. 이렇듯 상반되는 감정을 경험해봤다면, 공병훈 작가의 작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극> 캔버스 위 유화, 194 x 130cm, 2013       공병훈 작가는 모순됨 심리를 작품에 반영한다. 그의 작품은 기존의 고전 작품에 현대적인 이미지를 덧입힌다. 그래서 미술에 관심이 없는 관객은 현대적인 장치에 친숙함을 느낀다.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캐릭터를 실물 모형으로 만들어 관객들에게 제시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고전적인 작품은 14~19세기의 엄숙한 작품을 주로 한다. - <최후의 만찬> 캔버스 위 유화, 162 x 80cm, 2011 &n 0 Read more
Inspiration 테이프로 붙이듯, 꿈도 이어 붙인다 by. 조윤진 Inspiration

테이프로 붙이듯, 꿈도 이어 붙인다 by. 조윤진

15.04.03 - <Kate Moss> 54 x 78 cm, 2014     알록달록한 작품 속 인물은 너무나 친숙하다. 강렬한 색감이 눈길을 사로잡고 인물의 친숙함이 시선을 머물게 한다. 인물을 덮고 있는 색(色)을 자세히 보자니 궁금증이 생긴다. 물감도, 아크릴도, 색종이도 아닌데 색이 잘 정리됐다. ‘이게 뭘까’ 한참을 들여다 보니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박스 테이프다. 너무도 흔한 조윤진의 작업재료는, 그래서 작품을 더욱 값지게 만든다.  -<Tony Stark> tape on board, 54x39cm, 2014       테이프는 뜯어진 것을 붙여 원래의 모양으로 회복시키는 용도지만, 작가는 이를 새로운 도전을 위해 사용했다. 색색깔의 테이프는 작품 곳곳에 제 모양을 가지고 붙여진다. 하지만 작가 역시 테이프를 사용할 때는 테이프의 틀 때문에 고충을 겪는다고 한다. 작가의 작품은 주로 0 Read more
Inspiration 기억 속의 잊혀진 본능 by.김정민 Inspiration

기억 속의 잊혀진 본능 by.김정민

15.03.06   어린 시절, 각자의 일요일 아침을 깨우던 만화 영화가 있을 것이다.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졸린 눈을 비비며 TV 앞으로 향하게 하는 마력의 만화가 있었으니. 바로 라이온 킹의 친구였던 <티몬과 품바> 이야기다.   - 개, 출처: http://www.sejeart.com           잔머리 대왕 ‘티몬’과 티몬의 옆을 지키는 ‘품바’. 흡사 <톰과 제리>와 비슷해 보이지만 각자의 매력을 뽐내는 이들의 모습은 굉장히 흥미로웠다. 생전 보지도 못한 동물들이 친숙한 모습으로 매번 일요일 아침을 깨웠다. 만화를 보지 않았더라면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세계를 선사해준 것이다.               만약, 머리 속에서만 이뤄지던 상상을 현실로 옮긴다면 어떨까?       0 Read more
Inspiration 그냥, 손길이 닿는 대로 by. 심래정 작가 Inspiration

그냥, 손길이 닿는 대로 by. 심래정 작가

15.02.27     드로잉은 수많은 선이 겹쳐 작품이 된다. 단순히 ‘선 그림’이라면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절대 쉽지 않다. 손의 움직임에 따른 선이 작품이 되면, 작가는 선에 자신을 반영한다. 이러한 특성은 심래정 작가 작품에 잘 녹아있다.                      얼핏 ‘낙서가 아닐까?’ 싶지만, 그녀의 손길이 닿은 작품은 꾸밈이 없다. 유쾌하기도, 또는 풍자적이기도 한 심래정의 작품은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슬리핑 타임>, <층간 소음>처럼 작품의 이름만 봐도 그렇다. 실제로 작가는 자신의 일상을 반영한 그림을 그린다.         - <A Bird Flying in the Night : Parade of Night> 출처 :&nbs 0 Read more
Inspiration 물처럼 나란히 흐르는, by. 백정기 Inspiration

물처럼 나란히 흐르는, by. 백정기

15.02.24   물은 인체의 90%를 차지할 만큼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만약 물이 없다면 인간은 존재할 수 없고, 존재의 필요성도 찾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물은 당연한 존재로 여겨진다. 물의 흐름이 곧 몸의 흐름이라는 것을 망각해버린 것이다.   - <Blue Pond> 물, 식물, 지구본, 돌, 천연안료, 가변크기, 2010         만약 물의 흐름을 통해 ‘자신의 흐름’을 되짚어낸다면 어떤 기억을 끄집어 낼 수 있을까? 백정기 작가의 물의 흐름에서 작가의 과거와 현재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 <Blue Pond> 물, 식물, 지구본, 돌, 천연안료, 가변크기, 2010, 출처: http://www.akive.org/artist/artworks/A0000306         설치 미술을 주로 하는 0 Read more
Inspiration 무모함이라 할 수 있는 용감함 by. 송호준 Inspiration

무모함이라 할 수 있는 용감함 by. 송호준

15.02.12     <오픈 소스 인공위성 프로젝트(OSSI·Open Source Satellite Initiative)>. 생소할 수도 있지만 ‘송호준’을 안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작업이다. 재작년 한 프로그램에서 괴짜 비(非)연예인으로 출현해 자신의 프로젝트를 소개한 바 있다.   - OSSI (Open Source Satellite Initiative) 로고, 출처 : http://earlybird.kr/1661                 세계 최초로 개인 인공위성을 제작하고 쏴 올리는 여정을 담은 <OSSI>는 과학이 아닌 예술 퍼포먼스다.   - 인공위성 제작과정, 출처 : http://say2you.tistory.com/2477               0 Read more
Inspiration 거짓말을 하는 캔버스와 하지 않는 작가 by. 유현경 Inspiration

거짓말을 하는 캔버스와 하지 않는 작가 by. 유현경

15.01.28     회화 (繪畫) [회ː화, 훼ː화] : 여러 가지 선이나 색채로 평면 상에 형상을 그려 내는 조형 미술.   선과 색채로 캔버스를 채우는 행위는 너무나 보편적이다. 사실, 회화로 표현한다는 것은 즉흥적이면서도 작가 그대로를 반영하기도 한다. 캔버스 위의 붓질과 물감은 작업 당시 작가가 느낀 감정을 수반한다. 유현경 작가는 이러한 회화의 특징을 날카롭게 캐치한다.   - <누구의 얼굴> oil on canvas, 50x40cm, 2011           그녀는 미술계에서 젊은 측에 속하는데도 회화를 그대로를 표현하는 날카로움을 지니고 있다. 작가의 작품은 배경과 모델 주변부가 과감히 생략돼 있다. 이는 오로지 관객이 작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작가 스스로를 나타낸다.   - <무제> oil on canvas, 120x100cm, 2012     0 Read more
Inspiration Everywhere? Everyware! by. Everyware Inspiration

Everywhere? Everyware! by. Everyware

15.01.21     보고 듣고 맛보며 즐기는 오감만족의 미술 작품은 극히 드물다. 작가에게 작품은 ‘만져서는 안 된다’라는 무언의 규칙이 자리잡으면서 미술관이든 전시관이든 단순히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한번쯤은 더 가까이 작품을 느끼고 싶을 때도 있다. 오감까지는 아니더라도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작품이 있다면 어떨까?  - SOAK, 2012, elastic fabric, projector, wooden frame, depth camera & computer, 출처 : http://www.fashion156.com           에브리웨어<Everyware>의 작품은 항상 미완성을 지향한다. 미완성의 작품을 통해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쌍방향의 소통을 원하기 때문이다. 일방적인 작품은 단순함을 줄 수 있지만, 소통을 통한 관객과의 상호작용은 관객과의 0 Read more
Inspiration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심심한 위로 BY. 변윤희 Inspiration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심심한 위로 BY. 변윤희

15.01.09 - 돌리고 돌리고,장지에 혼합재료, 130.3x97cm, 2012         지난 연말엔 각종 모임과 지인들을 챙기느라 분주했고, 받아들일 새도 없이 새해가 시작됐다. 그렇게 몇 일이 지나고 2015년은 일상에 젖어 들었다. 신정연휴는 지난날의 자신을 되돌아 보거나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시간으로 채워졌을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나와 타인의 잘잘못을 가리기도 했을 것이다. 우리의 이런 모습을 나타낸 듯, 변윤희 작가의 작품은 사회 속의 ‘너와 나’의 모습을 색다른 색감으로 표현했다.   - <회비 2만원>, 장지에 혼합재료, 97×130cm, 2008     “ A: 지글거리며 고기가 구워진다. 핏기만 가셨을 뿐인데 영선이는 벌써 처먹고 있다. 많이 먹어야 된다. 회비가 2만원이다. 본전 뽑아야 한다. 고군분투해야 된다. / B: 너무 많이 먹었다. 소화가 0 Read more
Inspiration 메르헨의 일상의 허구 혹은 동화 BY. 노상호 Inspiration

메르헨의 일상의 허구 혹은 동화 BY. 노상호

15.01.06                                         가끔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 지긋지긋하다는 생각은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이 일상이 현실이 아닌 허구 이길 바라며 하루하루를 버티는 것이 의무인 마냥 사는 게 우리네 모습이다.   - <Daily fiction  dance party> 2014, 모든 사진 출처 : http://montgenvre.ivyro.net         일상의 일부를 발췌해 현실과 허구의 간극을 만들면 그것은 현실일까 허구일까? 이렇듯 두 시간의 틈을 나타낸 작가가 있다. 바로 노상호 작가의 <데일리 픽션(daily fiction)>이다. 작가는 현실에서 떨어진 부스럼으로 허구를 0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