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스페이스 만덕, 채원진 <나, 너,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展 전시

스페이스 만덕, 채원진 <나, 너,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展

16.12.16   스페이스 만덕에서 2016년 12월 16일부터 12월 22일까지 채원지의 <나, 너,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展이 개최된다. 사람은 누구나 삶의 중심이 스스로가 되길 바라지만 그것을 놓칠 때가 있다.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갖기 위해선 자신에 대한 객관적 바라보기를 통해 깊이 있는 이해가 이뤄져야 하지만 쉽지 않다. 중심에 대한 혼돈에서 기인한 채원지의 불안은 흔들리지 않는 내면에 대한 욕망으로 이어진다. ‘나를 이해하고 싶다는 것은 너를 이해하고 싶다는 말과 같다’고 여긴 작가는 본인과 관계된 모든 것을 관찰하기 시작한다. 시선의 방향은 세 곳으로 향하는데 자아, 타자, 작가가 속한 크고 작은 사회를 바라보고 있으며 이를 담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작품을 전개한다.    니가 체감하는 불안,캔버스에 유화, 72.7×60.6cm, 2015   11월, 족자봉, 69×105cm, 201 0 Read more
전시 스페이스 만덕, 신재무 <누구나 가슴에 500원짜리 동전 하나정도는 있잖아요>展 전시

스페이스 만덕, 신재무 <누구나 가슴에 500원짜리 동전 하나정도는 있잖아요>展

16.12.16   스페이스 만덕에서 신재무의 <누구나 가슴에 500원짜리 동전 하나정도는 있잖아요>展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영상, 설치, 회화 작품으로 진행되며 신재무는 세상을 들여다보고 그 속에서 일어난 생각과 감정들을 어린 시절의 기억에 빗대어 작품 속에 솔직하게 담아내고 있다.   누구나 가슴에 500원짜리 하나 정도는 있잖아요, 혼합 매체, 가변설치,l 2016   긍정, 캔버스에 유채, 116.8×80.3cm, 2016   작품 소재인 테트리스는 오락실 게임으로 각기 다른 모양으로 붙어 있는 7개의 블록을 차곡차곡 쌓아 가로로 한 줄을 채우면 채워진 가로줄은 사라지고 점수가 올라간다. 게임 속 블록이 쌓이는 모습은 삶의 불안과 슬픔이 쌓이는 것과 닮아 있으며 빈곳과 맞아떨어지는 모양의 블록이 게임의 중요한 열쇠이지만 언제 나타날지 알 수 없는 것처럼 인생을 바꿔줄 기회도 어느 순간에 찾아올지 알 수 없다. 작가는 0 Read more
전시 토이리퍼블릭, 몽모어 <꿈을 더하다>展 전시

토이리퍼블릭, 몽모어 <꿈을 더하다>展

16.12.16   토이리퍼블릭에서 2016년 12월 10일부터 12월 25일까지 몽모어의 <꿈을 더하다>展을 개최한다. 꿈(夢)과 ‘더하다(more)’ 의 합성어로 ‘꿈을 더하다’라는 뜻을지닌 패션브랜드다. 이번 전시는 ‘메리몽마스’라는 부제를 담고 새로운 색채의 크리스마스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몽모어는 벽에 걸어둔 양말에 선물을 넣는 산타클로스를 연상시키는 활동을 전개한다. 가방에 자신의 꿈과 소망을 담는 행위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시도는 가방의 기능성에 예술성이 더해져 기존에 사물이 지니고 있는 새로운 의미를 모색한다.        전시를 기획한 박제정 큐레이터는 “몽모어가 지향하는 꿈에 대한 감정과 이미지를 바라보고 나의 꿈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가방이 가질 수 있는 색다른 의미를 살펴보고 토 0 Read more
전시 잠실 롯데백화점 롯데갤러리, 뮹<퍼펫>展 전시

잠실 롯데백화점 롯데갤러리, 뮹<퍼펫>展

16.12.03   잠실 롯데백화점 롯데 갤러리에서 2016년 12월 8일부터 2017년 1월 9일까지 뮹의 <퍼펫>展이 개최된다. 우리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대변해 줄 수 있는 그 누군가를 바란적이 많다.내뜻과는 다른말과 행동을 하고 있을 때, 사람들과의 관계를 망치기 싫어서, 혹은 비지니스적인 이유로, 다양한 이유로 본뜻을 숨기고 말을 하고 행동을 하면서 살아간다.   Turn me up 어린시절, 나는 소극적이고 소심한 탓에 하고 싶은 말도 못하고 친구들과의 작은 언쟁에도 대응 하지 못했다. 그런 나에게 부모님께서 사주신 인형들이 친구였고 나의 친구가 된 인형이 또 다음날에 내가 되갚아줄 말들의 연습 대상이였다.말그대로 나의 친구이자 완벽한 내편이였던 것이다.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 인형은 진짜로 나를 대변해 주는 모습으로 진화 한 것 같다. 어느새 인형은 수많은 이모티콘으로 표현되어 감정과 성격을 지니게 된것이다. 그래서 “ㅋㅋㅋ”로 가려지던 0 Read more
전시 에브리데이몬데이, 토인즈 <SPACEWARD>展 전시

에브리데이몬데이, 토인즈 <SPACEWARD>展

16.12.03   에브리데이몬데이에서 2016년 11월 19일부터 12월 24일까지 토인즈 <SPACEWARD>展이 개최된다. ‘토인즈’는 도자기를 전공한 네 명의 작가들로 이루어진 국내 세라믹 아트팀이다. 동화 같은 이야기들을 담아 따뜻함을 나눌 수 있는 ‘친근한 도자기’, 사람들 곁으로 다가와 일상 속에서 작은 기능을 담당하는 '친숙한 도자기'를 지향하며 전통적인 주병, 잔, 그릇과 같은 실제 식기류 등을 토인즈의 숨을 불어넣어 탄생시키고 세라믹 토이를 제작하기도 한다. 땅, 불, 바람, 물, 마음 이 다섯 마을의 정령인 '티요', 마모되어 작아진 할아버지 돌을 업고 다니는 효자 돌멩이 '돌돌', 계절에 따라 색이 변하는 키가 크고 작은 나무들. 이 같이 귀엽고 앙증맞은 형태와 둥글둥글한 어감의 이름에서 또한 토인즈의 어린아이와 같은 맑은 영혼이 전해져 온다. 기다림의 별2    - 전시 전경   지난 2014 0 Read more
전시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展 전시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展

16.11.12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2016년 9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비엔날레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展을 개최된다. 이번 비엔날레는 국내외 24개국 61명/팀이 참여하며, 뉴미디어와 다양한 실험으로 확장된 30점의 신작과 예년에 비해 참여비율이 높아진 젊은 작가, 여성작가와 제3세계 작가의 작품을 포함한 76점(조각, 회화, 설치, 영상, 퍼포먼스 등)의 작품이 출품된다. 지역별 참여작가의 비율은 유럽이 9개국(13작가)으로 가장 높으며, 아시아 5개국(28작가), 남미 3개국(5작가), 북미 2개국(8작가), 아프리카 2개국(4작가), 중동 2개국(2작가), 오세아니아 1개국(1작가)의 순이다. 다양한 세대와 문화권의 작가들을 초대하여 동시대 미술의 경향을 조망하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무너지는 것들–나의 가장 과격한 꿈 속에서> 이미래, 실리콘&석고&모터 및 혼합매체, 가변 크기, 0 Read more
전시 케이크 갤러리, 기획전 <복행술>展 전시

케이크 갤러리, 기획전 <복행술>展

16.11.11     케이크갤러리에서 2016년 11월 17일부터 12월 11일까지 기획전 <복행술>展이 개최된다. 케이크갤러리의 2016년 마지막 전시인 <복행>은 독립 큐레이터 조은비가 기획하고 다섯 작가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전시는 사물의 본질과 사건의 진상은 실종되고, 압축된 키워드와 수사, 선동만이 존재하게 된 오늘날의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언어가 종종 대상의 실체를 제대로 담아내거나 포착하지 못함에도 우리는 너무나도 무수한 말들에 둘러 쌓여 그것을 끊임없이 생산, 유포해내고 다른 말로 덮어버리기도 한다. 이번 전시는 상황과 인물, 사건 사이에 개입해 이야기의 유동성을 보존하고, 언어의 필연적인 실패에 미술의 방식으로 대꾸한다.    <웃는 여자> 이제, oil on canvas, 193.5x130cm, 2010   이번 전시는 하나의 ‘언어’에 &ls 0 Read more
전시 스페이스 만덕, 허찬미 <파생된 중독>展 전시

스페이스 만덕, 허찬미 <파생된 중독>展

16.11.11 가변적 화분, 식물&흙&빛, 가변설치, 432 x 410 x 250cm, 2016   스페이스 만덕은 2016년 11월 11일부터 11월 20일까지 허찬미의 <파생된 중독>展을 개최한다. 허찬미 작가의 불안에서 비롯된 증상에 대한 자기관찰을 통해 치열한 삶의 이해와 통찰을 담아낸 설치작품을 이번 전시에서 만날 수 있다.이번 전시에는 긴밀한 관계성을 가진 빛, 흙, 물, 식물이 등장하는데 이 소재들은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어 작가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빛은 강압적이지만 삶을 살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호흡하게 한다. 빛이 자리한 곳은 어떻게든 살아야 하는 삶의 현장이 되고 삶은 끊임없는 불안의 반복을 발생시킨다. 빛이 있는 시간에는 무언가를 생산해야하는 작가에게 어둠은 빛으로부터 단절된 공간으로 불안에서 분리된 편안한 세계가 되어준다. 땅 속에는 빛이 없기 때문에 흙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경계가 되 0 Read more
전시 갤러리 토스트, 이준규 개인전 전시

갤러리 토스트, 이준규 개인전

16.11.04 갤러리토스트에서 2016년 11월 4일부터 2016년 11월 17일까지 이준규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주변 가까이에서 만난 곧 사라질 한옥, 최근 지어진 건축물 그리고 가로등, 우체통, 벤치 등 익숙한 소재들이 주인공이 된 메조틴트(mezzotint)기법의 동판화와 아크릴을 사용한 색면회화 13점 내외가 소개된다.   streetlight, mezzotint,drypoint, 40x60cm, 2016 메조틴트 기법은 극도의 정밀함과 꽤나 번거로운 작업과정을 거쳐야 완성이 되기에 다른 어떤 장르보다 치밀한 장인 정신이 요구된다. 작가는 시간과의 싸움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침묵의 전쟁을 매일매일 치뤄내고 있는것이다. 그의 작품속 풍경은 작가의 눈에 비친 객관적 풍경으로 보이지만, 결국 드러내고 싶은 작가 내면의 풍경을 표현한 것이다. 한옥이던 현대 건축이던 그의 건축물엔 모두 창과 문이 있다. 고립되고 갇힌 자아가 아닌 세상과의 소통을 위해 작가는 문과 0 Read more
전시 토이 리퍼블릭, 미스터두낫띵 <MR. Donothing Lazy Dayz>展 전시

토이 리퍼블릭, 미스터두낫띵 <MR. Donothing Lazy Dayz>展

16.11.04   토이 리퍼블릭에서 2016년 11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 잉여로운 모습을 유쾌하게 표현한 미스터두낫띵의 <MR. Donothing Lazy Dayz>展을 개최한다. 미스터두낫띵은 2014년 설립된 대구지역 청년들이 모여 설립한 ‘마을기업’ 제이샤의 대표 캐릭터다. 이들은 캐릭터 출시 1년여 만에 삼성카드 영랩과 유명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하는 등 인지도를 높였다. 스스로를 잉여 인간이라고 자책하는 이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공감을 담은 이번 전시는 미스터두낫띵의 생애 첫 전시회다. 이번 전시를 통해 집에서 잉여롭게 보내고 있을 친구와 재미와 위로를 나눠보길 기대한다.    ㅡ 전시기간 2016년 11월 5일 – 2016년 11월 20일  관람시간 오전 11시 - 오후 9시 (연중 무휴, 무료 관람)장소 토이리퍼블릭(서울 광진구 아차산로 200 커 0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