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카메라 : 만약, 당신이라면?

15.01.23 0

- 신동엽 & 김원희의 <HEY HEY HEY>, 출처 : http://www.newsen.com

 

- HEY HEY HEY, 물수건을 애용하는 여자

 

 

 

 

 

 

제2의 전성기를 맞은 개그맨, 신동엽. 그의 첫 전성기에 힘을 실어주었던 <헤이 헤이 헤이>라는 프로그램을 기억하는가. 무한도전 토토가를 보며 향수에 젖었던 세대라면 어렵지 않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김원희와의 열연을 보여 준 시트콤도 매회 화제였지만, 그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았던 코너는 단연 '실험카메라'였다. 누군가의 ‘진짜 속마음’을 보여줌으로써 재미 혹은 감동을 주었던 그 실험카메라가 최근 바이럴 광고에 활용되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인크루트,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삼포세대(三抛世代)’에 이어 인간관계와 내 집 마련까지 포기한 ‘오포세대(五抛世代)’라는 단어까지 나오는 요즘. 가장 아름답고 행복해야 할 때, 고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이들을 위해 인크루트에서 따뜻한 실험카메라를 준비했다. 바이럴 영상이 한창 화두에 오를 당시, 나 역시 취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고 있는데도 막막하고 불안한 느낌과 부모님과 주변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다는 마음은 캠페인을 통해 작은 위로를 받았다. 나와 같은 젊은이들이 제법 많았을 거라 생각한다. 부모님들의 뜨거운 응원을 입고 다시 한 번 굳은 다짐을 하는 그들의 얼굴이 너무나 가슴 뭉클했다.

 

- 삼성카드, 아빠 당신의 인생을 존경합니다.

 

 

 

 

 

그렇다면 반대의 경우는 어떨까. 가장 좋은 예는 지난 가을, 삼성카드에서 집행한 ‘아빠, 당신의 인생을 존경합니다.’ 캠페인이 아닐까 싶다. 대한민국의 딸들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한 나라의 지도자, UN사무총장, 수백억 연봉의 선수도 아닌, 나의 아버지라는 이야기를 담은 영상은 많은 아버지의 눈시울을 붉혔다. 어색해서, 혹은 너무나 당연해서 표현하지 않았던 말들, 그 가슴 찡한 이야기들이 바이럴 영상 안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 하이네켄, The Candidate

 

 

 

 

 

감동적인 두 편의 실험카메라를 만나봤다면, 이번엔 심장 쫄깃해지는 영상을 하나 만나보자. 기발한 마케팅 사례로 잘 알려진 ‘하이네켄’의 ‘THE CANDIDATE’다. 좋은 인재를 찾기 위해 하이네켄이 선택한 방법이 실험카메라였다. 1시간 동안의 짧은 면접 만으로는 좋은 인재를 알아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들은 갑작스럽고 황당한 사건들을 통해 그들의 ‘진짜’ 잠재력을 시험하고자 했다. 그 모든 과정을 담은 영상은 곧 온라인상에 업로드 되었고, 채용여부 또한 수많은 사람들의 투표에 의해 결정됐다. 철저히 기업 중심인 신입사원 채용에 수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다. 단 한 명을 뽑더라도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부합하는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시도한 하이네켄. 이 영상은 다시 봐도 참 흥미진진하다!

 

‘실험카메라’의 속성상 짜여진 각본대로 촬영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소리도 적지 않았지만, 나는 영상 속 사람들의 진심 어린 표정이 진짜라고 믿고 싶다. 설사 만들어진 영상이라 할지라도 캠페인 속에 담긴 메시지가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깨달음을 줄 수 있었다면, 그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담아둔 진심, 숨겨진 진실들이 광고를 통해 더 많이 비춰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손수

놓치고 싶지 않은 일상
때로는 글 때로는 그림으로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