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Features  /  Feature

코로나 시대의 명품

20.12.31 0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논란을 일으키는 명품업계의 행보는 마치 현대미술을 보는 것 같아 흥미로울 때가 있다. 신기한 지점은 ‘쓸데 없다’, ‘저런 걸 왜 만드냐’고 말하는 와중에도 상품은 명품이라는 타이틀만으로 끊없는 관심을 받고 품절 현상이 일어날 때다.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고용시장이 침체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되었다고는 하지만, 집에만 있는 답답함을 달래기 위한 인테리어 제품, 자기만족을 위한 명품소비 등 의외로 선전하는 분야들이 되레 늘어났다고 한다. 의류업계는 외출복보다 홈웨어 관련 판매가 상승했다. 그렇다면 명품업계에서 누릴 수 있는 코로나 시대의 상품은 무엇일까

 

1. 루이비통 젠가

루이비통 젠가, ₩4,130,000, 출처: <루이비통>


한 조각에 무려 6만원인 젠가가 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한 <루이비통>의 명품 젠가 이야기다. 루이비통은 해당 젠가를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유쾌한 게임”으로 일컬었다. 디자인 역시 루이비통을 대표하는 모노그램 플라워와 가죽 스트랩으로 연출한 젠가는 어쩐지 가격부터 재미를 이끌어낸 인상이다.

수집품으로 완벽한 강렬한 색상의 젠가 게임 세트는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유쾌한 선물입니다. 반짝이는 메탈 소재의 모노그램 플라워 등 아이코닉한 하우스 모티프로 장식된 각각의 플렉시글라스 조각으로 컬러풀한 탑을 쌓아보세요. 휴대용 플렉시글라스 박스에는 부드러운 가죽 핸들이 달려있어 어디든 함께할 수 있습니다. 출처: <루이비통>

 

2. 루이비통 요가 매트

 

YOGA MAT, 출처: <루이비통>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과 연장을 반복하면서, 코로나 시대의 운동 트렌드가 ‘홈 트레이닝’으로 바뀌었다. 각종 SNS와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다양한 운동을 접하고 따라할 수 있게 되어서다. 그리고 때마침 시의 적절하게 루이비통에서 요가 매트를 출시했다. 해당 매트에 대해 논란이 일었던 것은 200만원이 넘는 가격뿐만 아니라 소가죽으로 제작되어 힌두교의 비판을 받아서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창궐했고, 그 바이러스에 의해 외출을 통제당하는 인류가 또 다시 동물의 가죽으로 건강을 챙긴다는 지점에서 참 아이러니한 현상이다.

 

3. 조말론 향초

조말론 캔들, 출처: <조말론> 

가장 쉬운 방식으로 기분을 달래는 법은 좋은 향기를 접하는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향초로 유명한 <조말론> 역시 코로나 시대에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컨셉과 분위기에 따라 향을 택하는 것도 흥미로운 과정이다.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방법으로 집안에만 있는 시간이 늘면서, 제한된 공간을 가장 쉬운 방식으로 꾸밀 수 있는 대안이다.

 

4. 구찌 에어팟 케이스

 

구찌 에어팟 케이스, 출처: <구찌>

 

코로나 시대 이전에도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던 에어팟 케이스. 꼭 명품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취향과 추구하는 분위기에 따라 에어팟 케이스를 꾸미는 게 유행이지만, 명품에서는 이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자신만의 공간을 연출한다는 건, 물리적인 공간을 나누는 것뿐만 아니라 내가 어디에 있든 ‘지금, 여기’를 느끼는 것 역시 해당될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에어팟은 어디서든 공간을 분리하는 가장 쉬운 방식이며, 이를 꾸미는 명품 또한 출시되었단 것만으로도 신선한 흐름이다. 어쩌면 인류는 계속해서 맥시멈리스트를 갱신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5. 엠포니오 아르마니 홈웨어


엠포리오 아르마니 홈웨어, 출처: <엠포리오 아르마니>

 

재택근무와 집콕 생활이 늘면서 외출복 보다는 홈웨어의 매출이 늘고 샴푸 소비는 줄었다고 한다. 흔히 ‘신혼부부’ 선물로 여겨지던 잠옷이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20만원대라는 비교적 고가 브랜드의 잠옷 역시 품절대란을 일으키고 있다. 그 어떤 나라보다 회사생활을 중시하던 사회적 분위기가 새롭게 재편되는 양상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매일매일을 갱신하고 있는 지금, 어느덧 코로나와 함께 2021년이 다가왔다. 많은 사람들이 바이러스 종식을 기다리지만, 바이러스 종식 후로도 우리에게 어떤 삶이 펼쳐질지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때이다. 그런 맥락에서 다가올 2021년 사람들의 소비 패턴과 각 업계 명품 브랜드가 어떤 제품을 선보일지 기대된다.

 

김해인

읽는 사람이 즐거운,
언제나 유쾌한 글을 쓰고 싶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