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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올림픽 유니폼

올림픽 유니폼

21.08.04 코로나로 1년 연기되었던 <2020 도쿄 하계 올림픽>이 일본에서 개최됐다. 코로나 시국에 개최된 올림픽인 만큼 관객 없이 진행되어 허전했지만, 그만큼 올림픽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여느 때 못지않다. 특히 팬데믹으로 실내 생활이 주가 된 요즘, 코로나로 쌓인 스트레스를 올림픽 국가대표의 수행을 보며 해소하는 심리도 작용했다. 그래서일까.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대한 흥미는 물론, ‘코로나가 끝나면 어서 빨리 운동을 하고 싶다’는 관객들의 반응도 주를 이루었다. 마스크와 하나가 되어 사는 요즘 그간, 느낄 수 없었던 일상의 소중함을 선수들의 모습을 통해 느끼고 있는 것이다.   2020 도쿄 올림픽, 출처:olympics.com 특히 이번 올림픽은 스케이트보드, 서핑, 야구, 클라이밍, 카라테, 소프트 볼 등, 기존의 올림픽 항목에서 새롭게 추가된 종목을 관람하는 재미도 쏠쏠했지만, 기존의 올림픽과 여러 측면에서 변별되는 특성을 지녔다. 무엇보 0 Read more
Features 더위를 식혀줄 전시 Feature

더위를 식혀줄 전시

21.08.01 밤낮없이 지속되는 더위로 몸과 마음이 지치는 때다. 하지만 2년 전 세계를 침범한 바이러스로 예전과 달리 해외여행도, 바캉스도 쉽지 않은 시기다. 그만큼 사람들은 실내에 머무르며 최소한의 접촉으로 각자의 방식에 따라 지난한 여름을 버티고 있다. 하지만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휴가 방법이 있다. 바로 ‘문화생활’이다. 그만큼 전시와 공연, 책 등의 다양한 콘텐츠는 우리 일상에 익숙한 사물과 주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럼, 다양한 소재를 주제로 일상을 다루는 전시를 만나보자.   1. 문화역서울284, <익숙한 미래: 공공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展     문화역서울284에서 2021년 6월 30일부터 8월 29일까지 <익숙한 미래: 공공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展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공공디자인이 만드는 우리의 일상은 어떤 모습 0 Read more
Features [전시 리뷰] 문화역서울284, <익숙한 미래: 공공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展 REVIEW

[전시 리뷰] 문화역서울284, <익숙한 미래: 공공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展

21.08.01 문화역서울284, <익숙한 미래: 공공디자인이 추구하는 가치>展   얼마 전, 출퇴근길 버스 정류장에서 눈에 띄는 변화를 목격했다. 집 근처 정류장에 하차해 초록색 신호로 바뀔 때까지 핸드폰을 들여다보고 있는데, 갑자기 초록빛의 무언가가 발아래서 깜빡이기 시작한 것이다. 뭔가 싶어 고개를 들었더니 신호는 어느덧 초록으로 바뀌어 있었고, 사람들이 길을 건너기 시작했다. 그렇게 인파에 등이 떠밀려 길을 건너고 보니, 초록색 신호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깜빡임이 발아래서도 지속되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내 신호등이 빨간빛으로 바뀌자, 발아래서 깜빡이던 조명도 이내 붉은 빛으로 바뀌었다.   신호등 라이트  나중에 알고 보니 발아래 조명은 횡단보도의 신호와 연동된 넛지 디자인으로, 보행자들이 신호대기 중 차도로 뛰어드는 것을 방지하고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제작된 구조물이었다. 아마 대다수의 보행자들이 신호를 대기하면서 휴대폰을 하므로 이로 인해 발생할 0 Read more
Features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 Feature

어린이가 안전한 나라

21.08.01 반려견과 함께 집근처를 산책하다보면 그간 눈에 띄지 않는 일상의 장면들이 눈에 박힐 때가 있다. 가끔 집 앞 초등학교 아이들의 등/하교 시간이 산책시간과 겹칠 때가 있는데, 어느 날부터 아이들 등에 거북이 등껍질 같은 형광의 무언가가 붙어있는 것을 목격했다. 마치 수험서에 중요한 부분을 형광펜으로 긋고 빨간색 펜으로 강조한 것처럼, 있는 힘껏 자신을 뽐내는 등껍질에 ‘저게 뭘까’ 싶었던 것이다.     형광색 배경에 빨간색 원, 그리고 그 안에 “30”이라고 굵게 적힌 숫자는 순간 ‘민식이 법’을 연상케 했다. 동시에 ‘민식이법’을 둘러싸고 한동안 ‘아동혐오를 가중하는 법이다’와 ‘아동은 어떤 일이 있어도 보호하는 것이 맞다’는 담론으로 시끄러웠던 분위기도 떠올랐다. 이렇듯 한 시각적 자극을 통해 기호가 시사하는 메시지를 떠올리며 디자인 0 Read more
Features ‘문배도’로 코로나 쫓기 Feature

‘문배도’로 코로나 쫓기

21.07.13 생각처럼 일이 풀리지 않거나 무언가를 간절히 바랄 때, 인간은 바보 같은 생각임을 알면서도 미신적인 행동을 한다. 일명 ‘끌어당김의 법칙’이라 불리는 시크릿에 의존하거나, 절대적인 신(神)에게 비는 일이 그렇다. 사실 내면 깊숙한 곳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럴듯한 미신 행동이 때때로 위안을 줄 때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혹세무민에 빠지면 쉽게 종교에 의지하거나 자신을 구원해줄 유일신에 매료되기 쉽다.   문배도, 45 x 34cm,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코로나가 시작된 지 어느새 일 년 반, 백신 접종으로 일단락 될 줄 알았던 바이러스가 스물스물 재창궐 하기 시작했다. ‘코로나가 끝나는 언젠가’를 기약했던 사람들은 거의 눈 앞에 왔던 바이러스의 종말에 아쉬움을 감출 새 없다. 2021년이 되면 끝날 줄 았는데, 또 다시 시작이라니 0 Read more
Features 한복입고 출근하기 Feature

한복입고 출근하기

21.07.08 초등학생 시절, 최고 학년인 6학년 언니를 보면 뭔가 항상 위대해 보였다. 왠지 13살이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을 것만 같고, ‘어른스럽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그보다 더 멋진 존재는 스승의 날에 중학교 교복을 입고 자기가 졸업했던 초등학교를 찾아오는 언니오빠들이었다. 중학교 입학을 앞둔 13살의 설렘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풋내기 유치원생과는 또 다른 감상이었는데, ‘교복’은 그 차이를 극명하게 나누는 요소로 작용했다.   출처: <공공누리>   교복이 주는 설렘. 아침마다 무엇을 입어야할지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다 ‘진짜 언니’가 되는 관문이었던 교복은 흔히 ‘선망의 대상’이 되곤 했다. 재미있게도 교복이 익숙해졌던 고등학생 시절에는 몸에 딱 맞게 교복을 줄이거나 한 달에 한 번씩 있는 ‘자유 복장 데이’를 손에 꼽으 0 Read more
Features 선글라스 카페, 누데이크 Feature

선글라스 카페, 누데이크

21.07.06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던 <젠틀몬스터>가 또 한 번 ‘젠틀몬스터’ 다운 시도를 했다. 지난 몇 년 동안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젊은 층에게 ‘힙’을 선사했던 아이웨어 브랜드가 난데 없이 ‘디저트’라니 의아할 법도 하다. 실제로 <젠틀몬스터>는 자사 제품을 광고하는 방식에서 타 브랜드와 변별되는 특징을 갖는데, 그 중에서도 ‘특이한 공간 연출’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샀다. 예컨대 목욕탕에서 쇼룸을 구성하거나 제품 없이 공간을 구성한 시도가 그렇다.   젠틀몬스터, 하우스 도산, 출처: GENTLE MONSTER | HAUS DOSAN   선글라스 없는 선글라스 브랜드라니, 어쩐지 당황스럽지만 이러한 ‘엉뚱함’은 신선함이 되어 젊은 층의 감각과 잘 맞아떨어졌다. 더군다나 접점이 없는 연출의 구성력이 떨어졌다면 비 0 Read more
Features 타자화된 한국 Feature

타자화된 한국

21.06.24 BTS, 출처: HYBE K-POP, 드라마 등 전 세계적으로 한류가 대세임을 입증하면서 외국인들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늘어났다. 코로나로 자국 중심의 소비가 늘었다고 하지만 세계화가 이룩된 현세대에서 이러한 흐름은 꽤 특별하다. 물론 전례 없던 세계적 관심이 낯설어 한류 열풍이 정말로 실재하는지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지만, 여러 국가에서 보이는 한국에 대한 관심은 각국의 다양한 콘텐츠에서 입증되고 있다.   K-FEST 2021 포스터, 출처: artlebedev.ru 타자화된 시선에서 ‘우리의 것’을 바라보는 일은 흥미롭다. 그동안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관점에서 기존의 문화를 생각해볼 수 있고, 타인에게 드러내고 싶지 않은 부분 또한 반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각국의 시선에서 반영한 ‘한국의 것’은 국위선양이나 홍보의 목적을 갖는 정부 차원의 콘텐츠와 변별되는 특성을 갖는다. 쉽게 말해 &lsq 0 Read more
전시 [모집공고] 대학생 X KIA, 기아 크리에이터 4기 모집 전시

[모집공고] 대학생 X KIA, 기아 크리에이터 4기 모집

21.06.23   기아에서 국내 예술계 대학생들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기아 크리에이터’ 4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기아크리에이터’ 4기는 국내 소재 예술 관련 학과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대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2021년 6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기아 크리에이터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되는 서포터즈는 7월부터 약 4개월 동안 활동하며, 선정과정은 코로나 19를 고려해 비대면 방식으로 모집된다. 참가자들은 ⑴ 새로운 기아가 제시하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는 메인 미션과 ⑵ 기아 전기차의 특징을 살린 캐릭터를 제작하는 서브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오는 10월에 ‘기아 크리에이터’의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여 코로나19 상황에도 예술계 대학생들이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참여 대학생 전원에게 0 Read more
Features 완벽주의 탈출하기, 베르트 모리조

완벽주의 탈출하기, 베르트 모리조

21.06.22 몇 년 전, 뇌손상 환자를 오랫동안 담당한 일이 있었다. 전두엽 기능이 손상된 환자는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어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했는데, 처음에는 언어 기능이 손상되어 잘 몰랐지만 점차 기능을 회복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폭언을 하는 일이 잦았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이 원하는 만큼 수행력이 나오지 않자 “나이도 어린 여자인 네가 뭘 아냐. 내 돈을 떼 먹으려는 거다”라며 소리를 치기 시작했다. 그의 화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고, 결국 ‘저거 또라이 아니냐’는 말과 함께 상황은 마무리되었다.   <요람> 베르트 뫼조, 1872, 어릴 적부터 화가의 꿈을 꿨지만 집안의 반대로 30살 무렵 결혼을 한 베르트 모리조의 언니 에드마 모리조. 베르트는 자신의 시선을 통해 아기를 돌보는 언니의 모습을 담아냈다.    일을 하면서 웬만큼 우발적인 상황에 초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욕설은 그렇다 치고 &l 0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