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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s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popular & design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19.08.15 단순히 제품의 기능 이상으로 ‘디자인’이 중요한 가치를 지닌 시대가 도래했다. 때문에 그만큼 디자인이 현대사회에 기여하는 가치와 메시지도 다양해졌다. 그렇다면 디자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디자인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   1. <노랑통닭>의 착한 돗자리 따뜻한 봄과 선선한 가을을 생각하면 한강, 그리고 치맥부터 떠오른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입으로 넣는 치킨 한입 맥주 한잔은 그야말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제공한다. 문제는 ‘소확행’을 얻기 위해 너무 많은 쓰레기가 발생한다는 점.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치킨브랜드 <노랑통닭>은 크래프트지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크래프트지로 만들어진 돗자리는 손으로 뽑아 쓰는 롤 휴지처럼 이용자가 설치대에서 끊어 사용한다. 물론 한강시민공원에는 은박돗자리를 판매하는 상인이 많지만, 실제로 이를 구매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기보다 1회성 사용에 그쳐 0 Read more
Features 미니 환경미화원 popular & design

미니 환경미화원

19.08.13 역에서 내려 집까지 올라오는 길에는 쓰레기통이 없는데도 쓰레기로 가득한 길모퉁이가 하나 있다. 지금의 핸드폰 가게가 자리하기 전에는 피자집으로 쓰였던 그 가게는 음식을 취급하는 곳이라 하기엔 주변부가 쓰레기로 가득차 위생상 좋지 않아 보였다. 피잣집 주인은 나름대로 대안을 세워 ‘이곳은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아니니 자기 집 앞에 쓰레기를 버리라’는 문구를 써 붙였고, 관할구청과 주민센터에도 신고를 한 모양이었다. 구청과 주민센터는 해당 민원을 받아드려 커다란 판넬을 설치하였다. 하지만 바람이 세게 부는 날에는 판넬이 쓰러지기 일쑤였고,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던 문구의 효과도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몇 개월 후, 해결되지 않는 쓰레기 때문인지 피자집은 핸드폰 가게로 바뀌어있었다. 아주 야심차게 시작한 사업이었는지 핸드폰 가게 주인은 인근 상가 주인들과 협력하여 광고에 쓰이는 커다란 인쇄물을 프린트했다. 내용은 당연 “cctv 촬영중. 쓰레기를 버리지 마 0 Read more
Features 음식도 이케아처럼 popular & design

음식도 이케아처럼

19.08.12 맞벌이 부부와 1인 가정이 늘어나면서 의식주 분야에도 큰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해당 분야의 공통적인 흐름은 렌탈이나 정기배송 서비스가 늘어났다는 점이고, 소비자 역시 단순히 먹고 사는 프레임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00년, 약 225만 명이었던 1인 가구 수가 2018년에는 약 573만 명을 돌파하며 전체 가구의 28.6%를 차지했다고 한다. 이렇듯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면서, 관련 업계에도 새로운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 IKEA manual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이케아>는 가구의 디자인과 실용성을 보장하면서도 저렴한 가격과 사용자가 직접 조립한다는 흥미로운 컨셉으로 소비자를 사로 잡았다. 때문에 기존에 완성된 제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은 자신이 직접 조립에 참여할 수 있다는 '즐거움'(=일련의 과정에 함께한다는 것)과 가구가 완성되었을 때의 '뿌듯함'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 0 Read more
Features 일으켜진 조각상 Feature

일으켜진 조각상

19.08.06 흔히 미술관, 내지는 갤러리를 떠올리면 화이트 큐브에 작품을 설명하는 검정색 글자와 위대한 작가의 작품이 떠오른다. 이렇듯 ‘미술관’이란 곳은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성 있는 작품들로 구성이 되어도 어쩐지 어려운 느낌이다. 특히, 해석의 여지가 깊고 다양한 현대미술은 관객들의 호불호가 나뉘는 만큼 그 반응도 천차만별이다.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외관보다 작품 속에 내재한 메시지를 찾는 일은 흥미롭고 신선하다. 그리고 이러한 현대미술을 둘러싼 관객들의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미술관에 방문한 학생들이 바닥에 안경을 내려놓은 사건이 있다. 당시 현대미술관에 방문했던 관객들은 바닥에 고이 놓인 안경을 보고 심오한 고민에 빠진다. 혹자는 이를 위대한 작품으로 여겨 사진촬영을 했고, 어떤 무리는 이를 보다 세심하게 관찰하기 위해 안경 주위에 몰려들었다. 해당 공간이 길거리였더라면 누군가 안경을 줍거나 주인을 찾아주려 0 Read more
전시 에비뉴엘 아트홀, 주재범  <PICK X CELL>展 전시

에비뉴엘 아트홀, 주재범 <PICK X CELL>展

19.07.31     픽셀 아티스트 주재범의 개인전 <PICK X CELL>展이 8월 2일부터 25일까지 잠실 롯데타워 에비뉴엘에서 열린다. 디지털 화면을 이루는 최소단위 픽셀(Pixel)을 이용하여 작가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구현한다. 사물, 장소, 사람,예술 등 현실을 아우르는 모든 것이 작가의 손을 거쳐 독창적인 세상으로 탄생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 세상은 현실과 그래픽의 경계를 없애기 위해 픽셀을 잘게 쪼개기 바쁘다. 작가는 역으로 픽셀을 드러내는 작업을 통해 형실과 그래픽의 새로운 접점을 만든다. 세상의 작은 부분을 재치있게 드러낸 이번 전시의 작업들을 통해 관람객들이 주재범 작가의 세계를 느끼고,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다른 방식으로 보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ㅡ 전시기간 2019년 8월 2일 – 2019년 8월 25일 전시시간 매일 AM 10:30 - PM 8:00 (*금/ 0 Read more
Features 미술관에서 여름나기 Feature

미술관에서 여름나기

19.07.23 장마가 시작되고 무더운 날씨의 연속이다. 혹자는 더위를 피해 카페로 시원한 바다로 여행을 떠나지만, 그게 여의치 않아도 문화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미술관이 우리 가까이에 존재한다.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는 지금, 더위도 날리고 흥미를 선사할 몇 가지 전시를 제시한다. 1. 에브리데이몬데이, RUDCEF <DRIVE>展 DRIVE 에브리데이몬데이에서 2019년 7월 13일부터 9월 8일까지 루드세프(RUDCEF)의 <DRIVE>展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2014년 논현동의 한 공간에서 어느 곳에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진 ‘ばちがい(바치가이)’를 타이틀로 첫 전시를 가진 후로 5년 만에 열리는 개인전이다. 디지털 작업 특성상 온라인상에서 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던 작업들을 실제로 볼 수 있으며, 페인팅 작업도 전시된다.   ‘ DRIVE는 내가 속해 있던 곳으로부터 빠르게 멀어지고, 있던 곳을 풍경으로써 바라보게 되는 시간이 0 Read more
전시 서울시립미술관, 데이비드호크니展 전시

서울시립미술관, 데이비드호크니展

19.07.23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9년 3월 22일부터 8월 4일까지 <데이비드 호크니>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아시아 지역 첫 대규모 개인전으로, 1950년대 초부터 2017년까지의 회화, 드로잉, 판화 133점을 선보이며 작가의 시기별 작품 특성을 조명하고자 한다. 영국 테이트미술관이 소장한 다수의 컬렉션과 그 밖의 해외 소장품을 함께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는, 촉망받는 예술대학 학생 시절에서부터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작가로 자리매김한 현재까지, 호크니가 수많은 매체를 통해 보는 방식과 재현의 문제에 관해 어떻게 의문을 제기해왔는지, 총 일곱 개로 구성된 섹션을 통해 그 놀라운 행보를 추적해간다. 이번 전시를 통해 호크니의 예술세계를 직접 경험해보길 바란다.      ㅡ  전시기간 2019년 3월 22일 - 2019년 8월 4일 전시시간 AM10:00 - PM 8:00 (*월요일 휴관)관람료 0 Read more
전시 북서울미술관, 2019 타이틀매치: 김홍석vs서현석 <미완의 폐허>展 전시

북서울미술관, 2019 타이틀매치: 김홍석vs서현석 <미완의 폐허>展

19.07.23   북서울미술관에서 ‘2019 타이틀 매치’전시로 2019년 6월 28일부터 9월 15일까지 김홍석 vs. 서현석의 <미완의 폐허>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미술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현상에 담겨진 개념을 새롭게 해석하며 관습적 인식에 균열을 내온 김홍석과 근대성의 맥락에서 공간을 연결하며 연극성, 건축의 의미를 탐색해온 서현석의 작품을 선보인다. 2019 타이틀매치에서 만난 두 작가는 오늘날 미술이 유효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한 탐색으로 신작을 구성했다. 김홍석은 <인간질서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우리가 믿어온 ‘완전함’, ‘완성’, ‘질서’에 대한 의심을 ‘미완성’, ‘불완전함’이 유발시키는 불편함을 드러내는 작품들로 풀어낸다. 이를 통해 관습적인 미와 작품의 개념 등 사회적 합의에 의해 만들어 놓은 질서와 체계를 다시 생각하며, 작가 0 Read more
전시 동대문디지털플라자, <‘HELLO, MY NAME IS PAUL SMITH>展 전시

동대문디지털플라자, <‘HELLO, MY NAME IS PAUL SMITH>展

19.07.23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2019년 6월 6일부터 8월 25일까지 DDP개관 5주년 기념 특별전 <HELLO, MY NAME IS PAUL SMITH>展이 개최된다. 전시는 창조, 영감, 콜라보레이션, 뷰티 그리고 위트를 담은 디자이너 폴 스미스의 세계 속으로 마치 관람객과 함께 떠나는 여행과 같은 전시이다. 폴 스미스가 영국에서 시작한 초창기 시절부터 지금의 세계적인 브랜드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그의 개인 소장품들을 전시하여 오늘날 그의 세계적인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을 보여준다.   HELLO, MY NAME IS PAUL SMITH   이번 대형 전시는 1500개가 넘는 오브제를 활용하여 폴 스미스의 호기심과 에너지를 표현하고 있다. 오랫동안 영국의 디자이너로서 쌓은 수많은 작품 중 이번 전시는 폴 스미스의 역사를 대표하는 주요 테마와 오브제에 집중했다. 디자인과 프로덕션,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를 전시해 폴 스미스의 디자인 기법에 대한 풍부한 0 Read more
전시 대림미술관, 하이메 아욘 <숨겨진 일곱 가지 사연>展 전시

대림미술관, 하이메 아욘 <숨겨진 일곱 가지 사연>展

19.07.23 대림미술관은 2019년 4월 27일부터 11월 17일까지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 반열에 오르며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Jaime Hayon)의  <숨겨진 일곱 가지 사연>展을 국내 최초로 개최한다. 본 전시는 디자인, 가구, 회화, 조각, 스케치부터 특별 제작된 대형 설치작업에 이르는 다양한 작품들과 그에 숨겨진 스토리를 통해 세상을 보다 흥미롭고 재미있게 바라보는 작가 특유의 시선을 선보일 예정이다.  “너의 상상 속에 살고 있는친구들을 잊지 않는다고 약속해줘.우린 항상 그 자리에서 계속 이야기를건네고 있었거든.   그걸 기억하는 게 중요해” 하이메 아욘은 마치 오브제의 연금술사처럼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뛰어넘어 사물 자체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사람들의 감정과 상상을 자극하며 일상에 뜻밖의 재미를 선물한다. 이러한 오브제들이 주인공이 되어 저마다의 사연을 들려주는 일곱 공간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0 Read more